“좋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의 저자” 짐콜린스의 신서 원제 How The Mighty Fall<강한 기업은 어떻게 무너지는가?>입니다.

 

강한 기업은 어떻게 무너지는가? 그리고 왜 그들 중 일부는 결코 무너지지 않는가? 이 책은 바로 이 두 가지 질문에 대한 10여 년의 연구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과거, 성공가도를 달리던 기업들이 실책을 저지르고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최근 금융시장에서 일어난 사태는, 현재 혹은 과거에 아무리 훌륭했던 조직이라도 자동적으로 영원한 강자로 남는 것이 아님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 어떤 기업이나 조직이든 실패할 수 있으며, 결국에는 대부분 쇠퇴 혹은 몰락의 길을 걷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세스는 분명 피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투입하여 어떤 행동을 취할 것인지 대책을 세우고, 조기 경고신호를 파악해, 방향을 전환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짐 콜린스 자신이 그에 대해 10여 년을 연구한 결과, 모든 기업과 조직은 5단계를 거치며 쇠퇴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몇몇 기업과 조직은 이러한 단계를 피해 더 위대한 기업으로 거듭난 것이었습니다. 그러한 ‘쇠퇴’의 5단계는, 1단계 ‘성공에 대한 오만‘ 2단계 더(More)의 추구 3단계 리스크 부정, 4단계 지푸라기 잡기, 5단계 항복 입니다. / 만약 이러한 쇠퇴의 5단계를 미리 파악한다면, 또한 현재 조직에서 나타났을 법한 미묘한 단서를 포착한다면, 조기에 제동 장치를 적용해 상황을 바꾸는 일을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스로 자초한 쇠퇴를 스스로의 힘으로 극복해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책은 기업 및 조직 쇠퇴의 5단계를 소개하고 이러한 쇠퇴를 피할 수 있는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 짐 콜린스는 세계적인 경영학자로서, 지난 10년 동안 수많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업의 성장 방식, 뛰어난 성과를 성취하는 방법, 좋은 기업이 위대한 기업으로 변모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해 왔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좋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 등 4권의 책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스탠포드 대학(Stanford University)을 졸업했으며 콜로라도 대학(University of Colorado)과 클레어몬트 대학원 대학(Claremont Graduate University)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Posted by RedArrows

댓글을 달아 주세요


구글“공짜 경제학 롱테일 법칙의 저자 크리스 앤더슨의 신서” 원제 <The Future of a Radical Price, 무료정책-파격적인 가격의 미래>입니다.

 

한 때, 무료 제품을 거저 주는 것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세일즈 수단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늘날, 이러한 상황이 극적으로 변했습니다. 무료 그 자체로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즉,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기업들이 과금을 하는 것보다, 무료로 배포함으로써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분명 디지털 경제 현상 때문만은 아닙니다. 이는 글로벌 경제에 곧바로 적용되는데, 점점 더 많은 산업 분야에서 풍족 성 사고방식(abundance thinking)이 희소 성 사고방식(scarcity thinking)이 해왔던 것보다 더 강력한 상업용 엔진이 되고 있습니다. ‘무료’는 생존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반드시 필요한 비즈니스 전략으로 변모하고 있는 것이죠.

 

온라인 경제의 비용은 계속해 빠르게 하강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기록 역사를 볼 때 오늘날이 과거 그 어느 때보다 전체 산업 경제의 초기 투입량에 있어 더 빠르게 하락하는 독특한 상황을 형성해오고 있는 것입니다. 1960년의 경우를 살펴보자면, 트랜지스터는 개당 10달러에 판매되었다. 오늘날 최신 인텔(Intel) 마이크로프로세서 칩을 구입하면, 20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단돈 300달러에 구입하는 셈이며 이는 트랜지스터 개당 가격이 약 0.000015센트에 불과하다는 뜻입니다. 이 외에도 유사한 비용 감소가 정보처리 능력, 대역폭, 하드 드라이브 저장 부문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는 온라인 3대 거래 품목으로 과거에 비해 엄청난 비용 절감이 이뤄지고 있는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무료가 도래하는 온라인 세상과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그리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등장한 '무료' 솔루션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저자 크리스 앤더슨(Chris Anderson)은「와이어드(Wired)」지 현 편집장입니다. 세계적인 경제 전문지인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에서 미국 비즈니스 부문 에디터로 활동했으며, 이때 인터넷의 등장과 관련한 각종 보도 부문을 담당했습니다. 「네이처(Nature)」지와 「사이언스(Science)」지에 근무한 바 있으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롱테일 경제학(The Long Tail)』을 저술했습니다.

 

조지 워싱턴 대학(George Washington University)에서 물리학을, 캘리포니아 대학(University of California)에서 양자역학 및 과학 저널리즘을 전공했으며 로스 알라모스 국립연구소(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에서 각종 연구 프로젝트를 지휘했습니다.



Posted by RedArrows

댓글을 달아 주세요